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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vector.com/int/en/products/solutions/diagnostic-standards/obdonuds/
벡터 홈피 참조
J1979는 OBD-II 표준이다.
OBD 통신에서 사용되던 여러가지 서비스들을 Uds통신 기반으로 구현되도록 정의하는 표준이 J1979-2 (obd on uds)이다.
기존 uds통신 구현된 것 건드리지않고 obd 기능 추가로 확장해서 구현하면 된다.
J1979-3은 전기차용 obd on uds라 할 수 있다.
ZEV On Uds 라고 부른다.
Z는 Zero Emission 을 의미함(전기차니까)
J1979-2는 J1979-3 을 포함한다.
J1979-2 , J1979-3 에서는 3Byte의 DTC를 사용한다.
정확히 말하면 기존 uds에서 사용하던 dtc도 사이즈 자체는 3byte인데 끝 1byte 값은 0으로만 사용해왔다.
근데 j1979-2, j1979-3에서는 FTB 라는 값을 갖을 끝 1Byte에 넣어서 사용한다.
이 FTB값은 값마다 나름의 의미를 갖는 값이라서, 이 값만 봐도 대강 고장의 성격을 추정할 수 있게한다.
DTC코드를 2Byte에서 3Byte로 변경하는 과정에서 기존의 DTC 코드가 전혀 변하지않고 뒤에 1Byte 값만 추가되는건 아니고 기존 dtc 코드에 변경이 있을 수 있다.
예를 들어 기존에 0x123400 이었던게
0x123401 로 바뀔수도 있고
0x123501 이런식으로 바뀔수도 있음.
정해진 공식이 있는건 아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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