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임베디드 SW/CAN통신 & LIN통신

진단통신 Snapshot Data, Extended Data

by 존버매니아.임베디드 개발자 2023. 8. 2.
반응형

Snapshot data : 고장이 발생했을때. 고장 발생 당시의 여러가지 데이터를 Snapshot처럼 찍어서 기록해두는 데이터
                          ex) 차속, 엔진 RPM, 조향각, 배터리전압 , 배터리 온도 등등
 
Extended Data : 주로 고장발생과 관련된 통계정보를 담고 있는 데이터 ex) 고장 발생 누적횟수 


Snapshot Data에 포함되는 데이터들은 모두 진단통신의 DID를 갖는 데이터로 구성됨
각 DTC(Event) 마다 Snapshot data의 형태를 달리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DTC Code1번에 대한 Snapshot Data에는 차속, 배터리 전압 을 저장
                 DTC Code2번에 대한 Snapshot Data에는 엔진 RPM,배터리온도 를 저장
이런식으로 DTC 마다 매핑되는 Snapshot Data 의 구성내용을 다르게 설정할 수 있다.


한편, Extended Data에 포함되는 데이터들은 Record Number라는 것을 갖는다.
각 DTC(Event)마다 Extended Data의 형태를 달리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DTC Code 1번에 대한 Extended Data에는 고장 누적횟수(레코드 넘버1)
                DTC Code 2번에 대한 Extended Data에는 고장누적횟수(레코드 넘버1) , 고장 지속시간(레코드 넘버2)
이런식으로 구성할 수 있다.


한편, Snapshot Data에서도 Record Number라는 개념을 사용하는데, 위의 Extended Data에서 말하는 Record Number와 다른 개념이므로  착각하지 말아야 한다.
Snapshot Data에서 사용하는 Record Number는 스냅샷 데이터의 형태를 정의하는게 아니라 실제로 Caputre가 된 Snapshot Data들을 서로 구분해주는 용도의 번호이다.


아래는 그림으로 표현한 것인데
Snapshot Data의 경우 OEM 요구사항에 따라 다르지만, 같은 DTC에 대한 Snapshot Data를 여러개 찍도록 정의할 수 있다.
아래 예시의 경우 최대 3개의 Snapshot Data를 찍을 수 있다고 가정하였다.
예시를 보면 DTC 1번에 대해서 이미 capture된 snapshot data가 3개 있고, 이것들을 구분하기 위해 각각 레코드 넘버1,2,3 이라고 붙여놨다.
 
반면, Extended Data에서 레코드넘버는 Snapshot data의 DID와 같은 역할을 하는 것이다.


신입사원을 위한 UDS 진단통신 정복하기 유료강의를 제작하였습니다.
무료 샘플강의도 포함되어있으니 보시면 도움 될 겁니다.
https://inf.run/Gpj2

자동차 SW - UDS 진단통신 정복하기 강의 - 인프런

자동차SW 직무에서 이야기하는 진단통신이 무엇인지, 진단통신 실무자가 무슨 일을 어떻게 하는 건지 아주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어요! 실무자라면 이 강의를 듣고 나서 바로 실제 스펙 문서를

www.inflearn.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