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m Aging 개념.
참고자료 : Autosar Diagnostic Event Manager
#DTC Aging #진단통신 고장 aging
Aging의 개념을 간략히 말하면,
confirmed 상태의 dtc 고장이 있을때, 특정 조건을 만족하면 confirmed 상태를 해제하는 기능이 aging이다. 참고로 dtc status byte에서 오른쪽에서 4번째 비트.
즉 bit3 의 값이 confirmed 이다.
관련 동작을 살펴보자면,
Dem Event fail 발생시 고장 관련 정보가 Dem primary event memory에 쓰여진다. 또한 조건에 따라 confirmed 상태가 되면 dtc status bit3 값이 1로 set 된다.
(confirmed 되는 조건은 사양별로 상이)
한편, 해당 event가 aging이 가능할 경우, aging cycle과 aging threshold 라는 파라미터를 갖는다. (aging 불가 event도 있을 수 있다.)
오토사에서는 aging type을 여러가지로 분류하는데, 일단 디폴트인 type 1로 설명한다.
aging cycle이 켜져있는 상태에서 해당 event에 대해 pass 가 발생하면 aging이 시작된다. 그리고 더 이상 fail이 발생하지 않은 상태로 현재의 aging cycle이 종료되면 aging counter 값이 1로 증가한다.
이 후, aging cycle이 다시 켜지고. 이 사이클이 끝날때까지 테스트를 안하거나,pass상태만 나온채로 사이클이 종료되면 aging counter 값이 증가해서 값이 2가 된다. 이런식으로 fail 없이 여러번의 aging cycle이 반복되어 aging counter 값이 쓰레시홀드에 도달하면. confirmed 상태가 clear 되고. dem event memory에 저장돼있던 이벤트 정보도 삭제된다.
참고로 aging 을 하는 도중에 다시 fail이 발생하면 aging 카운터는 0으로 초기화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