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기록용/해외여행

해외 여행 - 비행기 예약하기 & 위탁수하물 기내수하물 개념 알기

존버매니아.임베디드 개발자 2022. 11. 3. 23:49
반응형

1. 비행기 예약하기 & 주의사항 

스카이스캐너 라는 앱 또는 웹페이지를 사용하여 가격을 알아보면 된다.

출발 공항, 도착공항 , 출발 날짜, 돌아 올 날짜 지정하고 검색하면

그 날짜에 해당되는 여러가지 시간대와 비행사로 검색결과를 알려준다.

검색 화면

 

비행 시간, 직항 경유,  출발시간, 도착시간, 가격, 항공사 종류 등을 보고 적절하게 필터링,정렬 해서 원하는 것을 골라서

예약을 진행하면 된다.

 

근데 저기 선택을 눌러보면

이게 KTX 기차 예약하듯이 저 항공사에서 직통으로 구매를 하고,좌석을 정하고, 가격도 모두 같고 이런 개념이 아니라

중간에 여행사들이 껴있다.

그래서 어떤 여행사를 통해서 사냐에 따라 또 조금식 가격이 다르다.

 

예를 들어 아래 그림을 보면 ( 예시 2가지)

 

이렇게 중간 대행사들의 목록이 나온다.

가격이 거의 비슷하긴 하지만 조금씩 차이가 있다.

또 저기에 나오는 가격은 가격이고, 실제로 들어가면 저 대행사마다 부가 수수료가 추가로 있다던지..

환불 규정이 다르다던지 하는 이슈가 있으니 해당 대행사의 환불규정 등을 자세히 알고 결제할 필요가 있다.

 

특히 위 그림은 제주항공이라서 대행사도 하나투어 인터파크처럼 한국 기업들인데

아래는 에어아시아가 항공사인데 그래서 대행사도 익스피디아 트립닷컴..이라는 외국업체들이다.


유의사항

나는 트립닷컴이라는 업체를 이용했는데, 결제 할 때 보니까 위탁수하물 추가에 별도금액이 필요했었다.

내가 몰랐던 사실과 알게된 사실 :

1. 기내수하물과 위탁수하물 의미

비행기 탈 때 내가 실제로 들고 들어가는 짐이 기내수하물,  공항가서 가방 무게,크기 재고 그 데스크? 에 가방 제출해놓고

나중에 공항에 내려서 컨베이어벨트에서 짐 찾아가는.. 그게 위탁수하물이다.

 

2. 위탁수하물이 반드시 필수는 아니다.

허용되는 기내수하물의 크기제한,무게 제한은 항공사마다 조금씩 다르다.

만약 본인의 짐이 기내수하물 정도의 사이즈에서 커버가 된다면 굳이 위탁수하물을 이용할 필요 없다.

나는 사실 짐이 그리 많지 않은데 기내수하물만으로는 커버가 안될 거 같아서 굳이 추가비용을 주고 위탁수하물을 이용해서 돈을 낭비했다.

 

3. ★ 위탁수하물은 무료인 경우도있고 ,유료인 경우도 있고 비용도 유동적이다.

- 저가 항공사는 위탁수하물이 무조건 유료인줄 알았다. 근데 그렇지가 않더라.

저가항공사도 종류가 엄청 많은데 위탁수하물이 무료인곳도 있고, 유료인곳도 있다.

또한 무료라고해도 위탁 수하물의 무게제한, 사이즈제한이 다르기도 하더라.

(어디는 15kg까지 무료, 어디는 30kg까지 무료 이런식)

 

그리고 이게 항공사마다 다르기도 하지만, 같은 항공사라도 날마다,상황마다 조금씩 다르더라.

같은 항공사라도 어떨때는 편도는 위탁수하물 15kg까지 무료, 돌아오는건 유료 이런식이 라던지

어떨 때는 가는거 오는거 둘다 유료 

뭐 이런식이다.

또 유료라고 해도 어떨때는 그 추가비용이 4만원, 어떨때는 10만원 이런식으로 유동적이다.

근데 중요한건.. 아까 첨 검색했을 때 나오는 그 검색결과에는 이런 정보가 안나온다는거다.

실제로 버튼을 눌러서 결제페이지에 가야 이런 상세한 설명이 있다..

그러니까 이런 내용까지 꼭 확인을 해서 따져보자

예를 들어..

어떤 비행편은 검색결과가 60만원이지만 상세페이지에서 결제를 할려고보니까

위탁수하물이 무료인데

어떤 비행편은 검색결과는 50만원인데 상세페이지에서 결제를 하려고 보니 위탁수하물에 비용이 들어서.

그거 때문에 실제로는 60만원 보다 더 비쌀수도 있는 것이다.. 주의해서 살펴보자.

그리고 앞에도 말했지만 위탁수하물이 꼭 필수는 아니니까. 위탁수하물 필요 한지 여부부터 생각하자.

 

4. 중간 대행사들의 환불규정 같은걸 꼼꼼히 보자..

우리가 직접 항공사에서 구매를 하는게 아니기 때문에.. 항공사에서는 환불이 된다고하더라도 저 대행사에서 환불이 안된다고해서 환불 못받을수도있다.

무슨 말이냐면..

우리가 항공사에 돈 주고 티켓사는게 아니라 저 대행사가 구매한 티켓을 우리가 다시 사는 그런 개념?이라 

항공사에선 환불이 되더라도 저 대행사가 우린 환불안돼! 이러면.. 환불을 못 받는것이다.

물론 뭐 소비자 보호원이나 그런식으로 따지기시작하면 어떻게되는지는 잘 모르겠고.. 일단 아무튼 깔끔하게 환불은 못받는 다는거다..

취소할 일이 생길수도있으니 이런거 꼼꼼히 따져보자..

 

5. ★중간 대행사의 위탁수하물 장난질... 조심하자

앞에서 말했듯이 위탁수하물이 공짜가 아닌 케이스가 있다. 그런데 위탁수하물 비용을 좀 추가하더라도 해당 비행편을 이용하고 싶다면? 그러면 돈을 주고 위탁수하물을 사용하면 될 것이다.근데 위탁수하물 신청은 어디에하고, 비용은 누가 정하는걸까? 당연히 이건 비행사한테 하는거다..근데 문제는.. 앞에서 말했듯이 티켓을 우리가 항공사에 직접하는게 아니라 우린 지금 중간업체한테 티켓을 사고있다는거다. 그러면 이 위탁수하물 사용하겠다는 신청은 어떻게하고 비용은 어떻게 낼까?

몇 가지 방법이 있겠지만 일단 저 업체를 통해서 비행기 표 값만 계산을 한다.

그러면 항공권 구매가 될 것이고, 그 항공권 예약번호가 나올 것이다.

항공사 홈페이지에 가서 내 항공권 예약번호를 바탕으로 위탁수하물 신청한다고 예약하고 비용결제를 하면된다.

아니면 굳이 예약안하고 공항에서 돈 내고 쓰면 된다.

 

근데... 저 중간업체가 뭔 짓을 하냐면

비행기 표 살 때 중간에 옵션으로 위탁수하물 신청하는 버튼을 만들어놨다.

근데 문제는.. 이게 항공사에서 파는거보다 훨씬 비싼 경우가 많다는 거다.

그니까 무슨말이냐면 결국 위탁수하물 수수료는 항공사한테 내는거고 신청도 항공사한테 하는건데

중간업체가 중간에 돈을 더 받고 본인들이 신청해주는? 그런식으로 되는것이다.

예를 들어 항공사에 직접하면 비용이 5만원인데 저 중간업체가 위탁수하물 비용 10만원.

뭐 이런식으로 결제받는다는 거다..

이거 꼭 유의해야한다..

 

그리고 또 하나 문제인게, 뒤 늦게 이 사실을 인지하고 위탁수하물 추가한거 취소를 하고싶다면?

저 업체에 환불요청해야하는데.. 앞에서 말했듯이 얘네의 환불규정을 봐야한다..

나는 트립닷컴 이라는 곳 이용했는데 비행기고 수하물이고 죄다 환불안된다더라..

결국 엄청 비싼값에 위탁수하물 비용을 써서 돈을 매우 낭비했다. 매우 짜증이 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