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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임베디드 SW/EVCC & 전기차 충전

EVCC 시뮬레이션 환경 Canoe. VT System. Smart charging

by 존버매니아.임베디드 개발자 2022. 8.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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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VCC Canoe
Canoe Smart Charging 기능
EVCC VT7970


EVCC 제어기 개발시 충전기(충전소) 역할을 시뮬레이션 해줄 대상이 필요하다.

1.벡터에서 그런 솔루션을 제공하는데
VT7970 이란 장비가 필요
2.이더넷이 가능한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장비 필요
(ex. VN56xx)
3. Canoe에 Smart Charging Control 이라는 라이센스 필요함


위 장비 갖춰진 경우,
Canoe 에서 제공하는 VT7970 EVSE 라는 Sample Configuration 이라는 시뮬레이션 cfg 활용하면 벡터 장비가 EVSE 역할을 시뮬레이션 해준다.

15118에서 PLC 통신에 사용되는 실제 전선은 전기차 충전 커넥터의 CP 핀이다.

VT7970 제품에는 이 CP 핀을 연결하는 하드웨어 인터페이스가 있다.

우리 EVCC 측 CP 전선을 VT7970에 CP 핀 꽂는 위치에 꽂아놓으면 해당 신호를 통해 PLC 통신을 주고 받게 된다.

이때 이렇게 주고받은 메세지가 VN56xx 같은 네트워크 장비와 Canoe를 통해 우리에게 보여진다.

그래서 ISO 15118 Spec에 맞게 PLC로 주고받는 메세지가 로깅되서 나타나고, 단순히 패킷을 로깅만 해주고 끝이 아니라 해당 메세지 파싱해서 ISO15118의 무슨 메세지인지도 보여주고, 세부적인 엘리멘트 값도 확인이 가능하다.

그리고 CP Line을 통해서 PLC 통신만 하는게 아니라 해당 CP Line에 흐르는 PWM Duty, Period 또한 측정해서 보여주고

측정된 Duty와 Period를 기반으로 CP State 까지 판단해서 보여준다.

(CP State가 뭔지는 블로그 다른 글 참조)

그리고 이 CP 신호의 파워를 Off 하는 컨트롤도 가능하다고 한다. (안해봤음)


한편 시뮬레이션 할 때 EVSE 가 제공하는 동작과 관련한 Config를 할 수 있는 xml 파일을 제공함.
여기서 EnergyTransferType 목록 같은걸 바꿀 수 있음.

xml 파일을 조작해서 이것저것 Config 할 수 있는거 같은데 정확하게 가이드가 없어서 무슨 상황일 때 어떻게 쓰는건지 잘 모르겠음.


또 xml 파일 외에도 시뮬레이션 시트에 보면 이런 저런 셋팅이 가능함. 예를 들면 TLS 통신 지원여부 체크,

Evse가 날려주는 메세지 내부에 EVSE Notification 영역에 stop 날려서 EVCC에게 충전 중지 요청 이라던지 .기타 등등


시뮬레이션 기능은 ISO15118 시퀀스에 맞게 VT7970이 EVSE 처럼 응답을 해주는 것이고,

해당 cfg 파일 안에 보면 유저가 수동으로 15118에 정의된 메세지 하나하나 보낼 수 있게 그런것도 구현을 해두었다.

이 부분은 CAPL로 짜놓은 거니까 필요에 맞게 유저가 적절하게 활용할 수도 있다.

근데 안써봐서 정확히는 모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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